그룹웨어 라인드, 구글 워크스페이스 연동 버전 출시
라인드는 마이크로소프트365 및 구글 워크스페이스 같은 대표 협업 클라우드 플랫폼과 연동되는 그룹웨어이다. 각 플랫폼이 지원하지 않는 그룹웨어/전자결재 기능을 제공하며,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제공돼 간단한 설정만으로 각 플랫폼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라인드 그룹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365에서 제공하지 못하던 한국형 그룹웨어 기능을 SSO(Single Sign on) 기술을 이용하여 연동함으로써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365를 사용중이던 고객에게 호응을 얻고 있었다. 하지만 구글워크스페이스(GWS, Google Work Space) 사용자에게는 라인드 그룹웨어 연동버전이 제공되지 않아 사용을 하고 싶어도 사용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었다. 이같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그룹웨어 라인드 개발사인 휴위드는 구글 워크스페이스와의 연동버전 라인드 그룹웨어를 2022년 10월 출시했다.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구글워크스페이스 연동 버전을 통해 라인드와 회사별로 사용중인 클라우드 협업시스템과의 각 플랫폼만으로 조직 관리에 필요한 모든 협업을 가능하게 하겠다는 포부다. 지-스윗(G-Suite)으로 잘 알려진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는 30억 명 이상의 글로벌 사용자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이다. 구글워크스페이스는 스프레드시트, 문서, 캘린더, 메일 등 대표적인 협업 기능을 제공하지만 그룹웨어와 전자결재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기업들은 별도의 툴을 별도 구매를 통해 대체해 사용해야만 했다.
라인드 개발사 휴위드 변웅찬 대표는 “우리가 제공하는 라인드는 이전에 고려되지 않았던 ‘업무 효율과 편의성, 통합업무시스템 구축’을 추구한다는 것이다.”라고 전하며 “기존 마이크로소프트365와의 연동을 본 많은 구글 업무시스템 사용 고객들에게 구글워크스페이스 연동버전 또한 지원해달라는 요청을 받아왔다. 고객 요청을 기반으로 진행되었기에 제품 곳곳에 고객 의견이 반영되어 있고 출시 후 다양한 업종의 기업에서 도입 문의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연동되는 라인드의 특장점으로는 ▲구글 GWS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연동작업을 통해 누구나 쉽게 라인드사용이 가능하고 ▲구글 캘린더(Calendar) 및 구글 밋(meet) 등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과 동기화 하여 관리가능 ▲ 전자결재 시 브라우저알림, 이메일 알림 기능 제공 등이 있다. 별도의 가입은 필요하지 않고 대금결제 후 간단한 설정절차를 거쳐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2023년도에는 네이버웍스와 연동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다.
출처 : IT비즈뉴스(ITBizNews)(https://www.itbiznews.com)